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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아리(이하 ‘법인’이라 한다) 및 산하시설(이하 ‘시설’이라 한다)은 「개인정보보호법」에
따라 이용장애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 정보와 관련한 이용장애인의 고충을 원활하게
처리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.

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목적)
법인 및 시설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.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.

1.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: 회원 가입의사 확인,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.인증, 회원자격 유지.관리,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,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, 만 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, 각종 고지.통지, 고충처리,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.

2. 민원사무 처리 : 민원인의 신원 확인, 민원사항 확인,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·통지,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)
①법인 및 시설은 개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.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.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.보유합니다.
②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민원사무 처리: 민원사무 처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·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3년까지 보유·이용됩니다.

2. 재화 및 서비스 제공 : 재화 및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.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개별 관계 법령에 의거 보유.이용됩니다.

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)
법인 및 시설은 정보주체의 동의,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「개인정보 보호법」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
제4조(정보주체의 권리·의무 및 그 행사방법)
이용장애인은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①정보주체는 시설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가. 개인정보 열람요구
    나.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    다. 삭제요구
    라. 처리정지 요구
②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법인 및 시설에 대해 「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」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시설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③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시설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.
④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「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」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
제5조(개인정보의 파기)
법인 및 시설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 파기의 절차,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파기절차 :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(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)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. 이 때,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.

2. 파기기한 :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,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, 해당 서비스의 폐지,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
3. 파기방법
가.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.
나.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.

제6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)
법인 및 시설은「개인정보 보호법」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·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.

1.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: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 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
2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: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DB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, 변경,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

3.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: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, 보조저장매체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.

4.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: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, 운영하고 있습니다.

제7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)
①법인 및 시설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②정보주체께서는 법인 및 시설의 서비스(또는 사업)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[별표 1] 및 담당부서[별표 2]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법인 및 시설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

제8조(개인정보 열람청구)
정보주체는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5조에 따른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시설에 할 수 있습니다. 법인 및 시설은 정보 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

제9조(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·운영)
법인 및 시설은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·운영하고 있습니다.

1. 영상정보 확인방법 및 장소 : 각 시설 관리책임자[별표 1]에 요구

2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: 개인영상정보 열람.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,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, 신체,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.

3.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.관리적.물리적 조치 :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,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.전송기술 적용, 처리기록 보관 및 위.변조 방지 조치,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

제10조(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)
①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,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.
②법인 및 시설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·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(또는 개별공지)을 통하여 공지합니다.

제11조(개인정보 침해 신고 . 상담)
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

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
1. 개인분쟁조정위원회 http://www.1336.or.kr/ 1336
2.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http://www.eprivacy.or.kr/ 02-580-0533~4
3.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://icic.sppo.go.kr/ 02-3480-3600
4.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://www.ctrc.go.kr/ 02-392-0330


부 칙
1. (공고일)
이 방침은 2017. 6. 14.부터 공고한다.

2. (시행일)
이 방침은 2017. 7. 1.부터 시행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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